동물공감

수면위로 올라오다가 자기도 모르게 배 뒤집어 버린 혹등고래의 충격적인 장면

BY 하명진 기자
2025년 11월 30일

애니멀플래닛바다 위에 떠있는 배 전복 시키는 혹등고래 / Colin Yager


웅장한 몸집을 자랑하는 해양 생물인 혹등고래가 일으킨 충격적인 사고 현장이 카메라에 포착되었습니다. 


바다 위를 항해하던 소형 보트가 갑자기 수면 위로 솟아오른 혹등고래의 공격을 받고 순식간에 뒤집히는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다행히 배에 타고 있던 사람들은 큰 부상을 입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지만, 거대한 고래의 힘 앞에 무방비로 노출된 보트의 모습은 엄청난 충격을 안겨줍니다. 도대체 이 사고는 어떻게 발생한 것일까요?


애니멀플래닛수면 위로 올라오는 줄 알았는데 그대로 배를 내려치는 혹등고래 / Colin Yager


사연은 미국 뉴햄프셔주 인근 해상에서 벌어졌습니다. 혹등고래 한 마리가 갑작스럽게 수면 위로 솟구쳐 오르며 바다를 떠다니던 소형 보트를 강타해 전복시키는 모습이 영상에 고스란히 담겼습니다.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거대한 혹등고래는 소형 보트 근처로 빠르게 다가왔고, 이내 거대한 몸집을 수면 위로 번쩍 들어 올렸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단순히 수면 위로 솟구치는 '브리칭(breaching)' 행동으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혹등고래는 자신의 강력한 턱으로 보트의 뒷부분을 그대로 내려찍었습니다.


바다 위에 떠있는 배 전복 시키는 혹등고래 / Colin Yager


엄청난 충격을 받은 보트는 앞부분이 크게 들리더니, 순식간에 뒤집히면서 바닷속으로 가라앉았습니다. 


당시 배에는 낚시를 하러 나온 남성 두 명이 타고 있었는데, 보트가 뒤집히자마자 그대로 바다에 빠졌습니다.


다행히 이 충격적인 장면을 영상으로 촬영하던 목격자가 곧바로 구조에 나섰고, 두 남성은 무사히 구출될 수 있었습니다. 


전문가들은 보트를 뒤집은 고래가 무게가 약 40톤에 달하는 어린 혹등고래로 추정했습니다.


애니멀플래닛혹등고래에 의해 순식간 뒤집혀 물에 잠긴 소형 보트 배 모습 / Colin Yager


혹등고래가 소형 보트를 공격한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고래가 먹이인 물고기를 쫓아 수심이 얕은 만에 들어왔는데, 보트가 자신의 이동 경로를 막자 충돌하면서 전복시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범고래가 보트를 공격하는 경우는 간혹 보고되지만, 혹등고래가 보트를 공격하는 일은 매우 드문 일이라 더욱 이례적이라는 반응입니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