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고 날카로운 가시가 몸에 박혀 있는 물고기의 정체 / Marine Aquarium
온몸에 짧고 날카로운 가시가 전체 박혀 있는 작은 물고기가 있습니다. 누가 봐도 커다란 눈망울에 작은 몸집이 너무 비현실적처럼 보여 놀라움을 자아내게 합니다.
지구상에 정말 존재하는 물고기가 맞나 싶을 정도로 너무 신기하게 생긴 이 물고기. 하지만 지금 이 모습은 어린 모습이라는 것.
짧고 날카로운 가시가 몸에 박혀 있는 물고기의 정체 / National Aquarium
한눈에 봐도 너무 작고 귀엽다고 생각이 드는 이 물고기는 놀랍게도 자라면 어렸을 적 모습은 감쪽 같이 사라집니다.
순간 같은 물고기가 정말 맞나 싶을 정도로 역변하는 물고기인데요. 그렇다면 이 물고기의 정체는 과연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으십니까.
짧고 날카로운 가시가 몸에 박혀 있는 물고기의 정체 / Ocean City
짧고 날카로운 가시가 몸 전체 박혀져 있고 물이나 공기를 배쪽 부분으로 흡수해 몸을 풍선처럼 부풀릴 수 있는 이 물고기의 이름은 '스트라이프드 버피시(Striped burrfish)'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말로 하자면 '줄무늬 가시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시복과에 속하는 어류인 줄무늬 가시복은 위가 올리브색 또는 갈색이고 아래가 얕은 노란색을 띠는 것이 특징.
짧고 날카로운 가시가 몸에 박혀 있는 물고기의 정체 / South Carolina Aquarium
등과 옆면에는 갈색이나 칙칙한 색 또는 검은색 줄무늬가 불규칙적으로 있는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입니다.
최대 크기는 약 25cm인 줄무늬 가시복은 주로 브라질에서 플로리다에 이르는 서부 대서양의 열대지방과 북미 대서양 연안에서 발견되고는 합니다.
짧고 날카로운 가시가 몸에 박혀 있는 물고기의 정체 / Ocean Info
보다 더 자세하게 특징에 대해 설명하지면 줄무늬 가시복는 큰 머리와 넓게 벌어진 볼록한 눈을 가지고 있는데요.
몸은 앞서 언급했듯 올리브색이나 갈색을 띠고 몸 전체에 크고 어두운 얼룩 무늬가 있습니다. 또 눈은 노란색이고 동공은 무지갯빛 청록색 반점이 있죠.
짧고 날카로운 가시가 몸에 박혀 있는 물고기의 정체 / Animalia
줄무늬 가시복은 짧고 날카로운, 그렇지만 무거운 가시로 뒤덮여 있고 몸 전체를 구부리는 대신 가슴지느러미와 꼬리를 물결 치거나 흔드는 방식으로 헤엄칩니다.
다른 모든 가시복과 복어처럼 줄무늬 가시복도 위협을 받으면 물을 마셔 몸을 공처럼 부풀릴 수 있는 필살기가 있다는 사실.
짧고 날카로운 가시가 몸에 박혀 있는 물고기의 정체 / Animalia
복어처럼 줄무늬 가시복은도 위협을 느끼면 물을 마셔 몸을 부풀리는 것인데요. 이는 구강 펌프라는 기관의 도움을 받습니다.
보기와 다르게 줄무늬 가시복은 작은 입과 놀라울 정도로 강한 턱을 가지고 있어 게나 달팽이, 다른 단단한 껍질을 가진 생물들을 씹어 먹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굴 , 갑각류 , 홍합, 작은 게, 은둔게 등 무척추동물을 잡아 먹죠.
짧고 날카로운 가시가 몸에 박혀 있는 물고기의 정체 / Animalia
끝으로 줄무늬 가시복은 산물 업계에서는 식용이나 채집용으로 인기가 없지만 독특한 외모 덕분에 애완용이나 수족관 업계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게 현실.
관련 수족관 업계에서 줄무늬 가시복의 인기가 높지만 이 멋진 생물을 만나면 자연 그대로 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